본문 바로가기

미국 주식 배당 일지

#14 2021년 7월 배당금 정리

728x90
728x90

곰 라이프의 미국 주식 배당금

벌써 2021년 7월의 마지막 날이다. 미국 주식 배당에 대해서 알아본다. 

 

1. 누구냐 배당 ?
미국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그 사람에게 보유하고 있는 지분에 따라 기업이 돈을 주는 것이다.
영업에 대한 실적을 분기별로 결산을 하며 이익이 나면, 그 회사는 주주들에게 투자의 댓가로 나눠준다.
(기업마다 월 , 분기 , 년으로 배당금을 주며, 난 월 , 분기 별로 받는다.)

2.장점은 뭔가 ? 단점은 ?
배당은 주주들이 받는 권리이다. 현재 예금 이자는 1%로 안된다. 그러므로 난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며 예금보다.
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.  그리고 기업은 꾸준히 배당을 주주들에게 준다.
'물론 가끔 재무 상태나 이슈가 있을 때 배당은 삭감 또는 중지도 한다. 이런 No!'

꾸준한 배당은 회사가 매우 안정적이고 성장을 지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. 
단점은 내 기준으로 이야기하면 먼 미래에 배당으로 Fire족이 되었을 때 투자한 기업의 배당이 삭감을 하게 되면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게 단점이다. 

3. 그럼 배당 지급 은 언제 하는데 어떻게?
위에서는 언급했지만 1) 월 배당 : 매달 들어온다. 2) 분기 배당 : 3개월에 1번 들어온다. 3) 반기 배당 : 1년에 2번 들어온다. 4) 연 배당 1년에 1번 지급한다. '미국 주식은 월 배당이 매력이며 한국과 다르게 월 ,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 회사가 많다. Good!'
나에게는 현금 또는 주식으로 준다. 처음 배당받을 때 종목은 생각나지 않지만 "현금"으로 받을지 "종목" 주식으로 발생할지 문자가 왔었다. 난 물론 현금($$$$$) 이였다. 

4. 배당 확인 방법

사이트가 느리다. 아이언 마운틴 (IRM)으로 검색을 해봤다.
Dividend.com

미국 배당일 확인하기
미국 배당일 확인하기

Quarterly (분기) , 연 $2.47 , 배당률 5.70%이다.

오랜만에 들어가 보는 사이트이다. 내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의 재무 상태나 배당금 지금 상태 등 이력 확인이 가능하다. 물론 영어이다.

 

단어 하나 하나가 생소하고 어렵다.처음에는 사이트를 보며  있어 보이는 척!을 했다. 영문 사이트 *^^* 회사에서 가끔 사이트를 열어놓고 보는 척을 하곤 했다.

 

물론 번역 앱 또는 웹사이트로 번역을 하면서 말이다. 이렇게 한 덕에 필요한 항목만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고 필요한 정보만 기록하게 되었다. 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렇게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. 물론 한글로 된 정보를 확인하는 곳도 많다. 

 


The Rich

요즘 가장 많이 접속하는 앱이다. 가장 큰 장점은 한국인 개발자가 개발했기에 " 한글"이다.

그리고 정말 내가 필요한 정보가 들어가 있다.  매수하는 종목 평균단가 및 종목 관리와 매월 받을 수 있는 배당금 정리까지 확인이 가능하다.

그리고 최근 앱 업데이트 되어 증권사와 연동되며 자동으로 매수한 종목에 대한 평균단가를 계산하고 기록해준다.

또 매매일지라는 기능도 추가되어 앞으로 해당 앱을 더 이용할 거 같다.

꾸준히 기록하고 장기 투자하는 사람들이라면 또 추천한다. 

미국주식은 The Rich 와 함께  
미국주식은 The Rich 와 함께  


마지막 중요한 것은? 세금이다.

이렇게 받은 배당금은 세금이 걷어간다. 진짜 콩알만 한 금액인데도 말이다. 이게 배당 소득세인데 세율이 15% 라고 한다. 
지금은 배당금이 적어 세금을 보면 그르러니 하지만 나중에 배당금 금액이 커지면 세금이 눈에 보일 거다.
근데 말입니다. 빨리 많이 떼 가!! 그러면  그 순간은 아마 나는 경제적 자유를 얻었거나 파이어족이 되었을거이다. 

곰 라이프의 7월 배당금 정리

배당금 정리 한지도 1년이 넘어간다.

처음에는 엑셀로 시작하였다.

최근까지는 노션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었다. (지난 글 참고)


https://gom-free-life.tistory.com/entry/1

 

#2 첫 이자 배당금.

이게  뭐지? 미국 주식을 하고 한 달 뒤 "배당금"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. 아무래도 처음 하는 미국 주식 매수다 보니 이것저것 검색을 많이 하게 되었다. 그리고 알게된 미국 주식 배당! 배당은

gom-free-life.tistory.com


아마 실버 블렛이 분이 아니었다면 계속 노션으로 배당금 정리를 하고 있었을 거다.

난 "미국 주식 배당금 정리" 검색을 매번 했다. ' 남들은 데체 어떻게 종목 관리를 하는 거지?' 

다양하게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정리한 글을 보고 또  관리하는 툴을 보며 나도 저렇게 하고 싶다.

 

부러워하고 따라도 해봤는데 잘 모르겠고, 끈득하게 따라 하지도 못했다. 그러던 중 노션을 알게 되었고 6개월 이상 노션(notion)으로 정리를 했다.(물론 지금도 노션을 애용한다. 2중 관리이다. 언제 혹시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닫힐까 봐 말이다.)

그러다 실버 블렛님의 블로그를 보게 되었고 무료로 해당 툴(웹사이트)을 좋은 뜻으로 제공을 하고 있었다.그리고 난 이용하게 되었다. ^^* 

 

내가 보유한 종목은 당시 40여 개 정도 되었는데 ,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해주시는 등록 종목이 30개로 기억된다.난 이 웹사이트를 꼭 쓰고 싶었다.그래서 정중히 요청의 메일을 보내드렸고 , 웹사이트에 있는 커피도 후원하기도 하였다.오! 나의 요청이 받아드려졌다.

어느 날 웹사이트 업데이트를 해주셨고 내 종목은 전부 등록이 가능했다.감사했다. 


곰 라이프 배당금 정리합니다.
곰 라이프 배당금 정리합니다.
추천 http://silverbulletstock.com
추천 http://silverbulletstock.com
키움증권 배당금 7월 입금 내역
키움증권 배당금 7월 입금 내역
신한투자금융 배당금 7월 입금 내역
신한투자금융 배당금 7월 입금 내역


곰 라이프의 끝맺음

  1. 키움증권(영웅문 글로벌S) : 미국주식 30여 개 종목 관리 중이며 부끄럽게 백화점 포트가 되어 버렸다.
  2. 신한금융투자 :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하고 2번째 계좌를 개설하였고 배당금 중심의 종목으로 관리 중이다. 

경제적 자유를 맞이하기 위해 오늘도 난 기록한다.다음 주부터는 이제 출근이다.밀린 업무가 많다.

To do 리스트에 쌓인 것만 10개가 넘는다.코로나 때문에 미국 주식 수익률이 올라가고 , 자가격리를 하면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하고 있다.출근을 하게 되면 여러 환경에 블로그에 소홀히 하지 않을까 걱정은 되지만 그래도 이왕 시작한 거 꾸준하게 기록을 해보겠다. 

 

300x250
728x90